1. 범어아이파크2차(490세대, 일반 분양 92세대 예정, 준공 25년 6월, 수성구 범어동)


범어아이파크 1차가 2024년 하반기 준공 예정이며
현재는 24년 상반기 중 후분양을 준비 중인 상태입니다.
범어우방타운 재건축정비사업 단지로
범어아이파크 1차의 분양성적에 따라 분양시기를 조율할 것으로 보입니다.
수성구 범어동이다보니 후분양을 기다리는 수요도 상당히 많습니다.

입지를 살펴보면 수성구민운동장역까지 도보 3분 정도로 초역세권 단지이며,
동산초등학교까지도 도보 3분 이내로 매우 가까운 위치에 초등학교가 있습니다.
그리고 범어4동의 중고등학교로 보낼 수도 있으며, 수성구청역 학원가까지 도보 이용은 어렵지만
차량 이동시 빠른 시간에 이동할 수 있다는 입지적 장점이 있습니다.
조금은 먼 미래의 일이지만 2030년 대구 엑스코선이 개통 예정이므로,
환승을 통하여 1,2,3호선 모두 이용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점들을 바탕으로 범어동의 신축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수요가 있을 것이므로
분양가가 얼마나 나올지와 청약경쟁률이 과거와 다르게 높게 나올지 궁금해지는 단지입니다.
2. 대명동 힐스테이트 주상복합(325세대, 준공 25년 6월 예정, 남구 대명동)


1호선 영대병원역과 현충로역 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주변 주상복합 단지들이 대거 입주 예정인데
남측 대로 건너 힐스테이트대명센트럴이 2024년 입주 예정이며, 현재 마피 5000만원에 나와있습니다.
마피를 고려하더라도 발코니확장비와 중도금 이자를 포함하면 매매가는 6억원에 이릅니다.

또한 바로 옆의 힐스테이트대명센트럴 2차가 6억원 이상의 시세를 형성 중이나 거래가 없는 상태이고
우측의 영대병원역골드클래스는 대거 미분양으로 분양을 취소해버리면서
주변 분위기가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런데 앞에는 힐스테이트대명센트럴이 조망과 일조를 많이 가릴 것으로 예상되는데 분양가를 더 낮게
설정하기가 시행사 입장에서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업성을 고려하면 후분양을 언제 할 수 있을지 의문인 곳입니다.
3. 이편한세상 동대구역(322세대, 준공 25년 6월 예정, 동구 신천동)



지하부터 4층까지는 상업시설이 들어오고 5층부터 아파트가 들어서는 단지입니다.
신세계백화점 근처에 위치하여 많은 유동인구가 많이 유입될 것이므로
구분 상가가 118개나 구성되어있어 상당히 많이 입점할 예정입니다.
동대구역까지 도보 이동 가능하여 대구 시내 이동 뿐만 아니라 시외 이동도 편리하며
자체 상가 뿐만 아니라 주변에 상업시설이 다수 위치하고 있어 생활하기에는 매우 편리해 보입니다.
다만 주변 교육여건은 다소 떨어지고 학교도 도보 이용하기에는 어려운 위치에 있어
자녀가 있는 세대의 경우 거주하기에는 아쉬운 부분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주변에서 가장 높은 시세를 형성 중인 곳은 2021년식 이안센트럴D인데
최근 6억원이 넘는 실거래를 보여주고 있어 시행사 입장에서는
이보다 높게 분양가를 설정하려 하겠지만 교육여건을 고려해보면
더 낮은 분양가에도 수요자가 있을지 의문이 드는게 사실입니다.
4. 반월당역 반도유보라(119세대, 입주 25년 11월 예정, 중구 남산동)


파피에르라는 이름으로 현재 상업시설 55개에 대한 분양은 모두 완료한 상태입니다.
현대백화점과 동아백화점 맞은편에 위치하였으며
대구에서 가장 많은 상권이 형성되어있는 반월당역 인근에 지어지는 아파트로
1호선과 2호선이 지나는 반월당역도 도보 5분 정도의 거리에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어린 자녀가 있는 세대가 이곳을 선택하기에는 교육시설이 조금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5. 삼정브리티시 감삼(164세대, 준공 25년 12월 예정, 달서구 감삼동)


주변 주상복합 단지들이 너무 많은 상황에서 추가로 소규모 단지가 지어지고 있습니다.
연이어 입주가 이어지므로 분양 시기를 정하기 쉽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남측의 죽전역 화성파크드림이 입주 시기에 84타입이 마피 1억2000만원까지 나왔고
현재 4억 후반대의 호가를 보이고 있으며,
바로 우측의 이안엑소디움에이펙스가 마피 5000만원 수준에 6억원 대의 호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수익이 나올만한 분양을 시행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드는 단지입니다.
그러나 이안엑소디움의 경우도 마피 5000만원을 고려해도 비싸다고 여겨지므로,
소형 주상복합단지가 많은 감삼동 일대에서 성공적인 분양을 하기는 쉽지 않아보입니다.